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백혈병 재발하는 주된 이유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4. 13.

백혈병의 원인을 잘 이해하고 예방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만, 일부 환자는 두통이 심하고 재발 했습니다. 백혈병 재발하는 주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혈병 재발하는 주된 이유

 

 

1. 치료 소홀 

치료 후에 괜찮다고 생각해서 더 이상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하지 않는 일부 환자가 있습니다. 제 시간에 약을 복용하지 않거나, 지속적인 검진과 의사와 접촉을 줄이면 나중에 재발 할 수 있습니다. 민간요법은 본인에 신체상태에 따라 진행할 수 있으나 정기적인 치료는 꼭 계속되야 합니다.

 

2. 육체적 정신적 피로 

환자가 아프게 되면 재정 지출과 가족의 부담이 커지므로 생활 안정을 찾기 위해 바로 일하기를 열망합니다. 그러나 환자의 초기 회복기에는 체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피곤하면 몸이 쇠약 해지고 질병에 저항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백혈병이 재발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 안정을 차리는게 좋습니다. 

 

3. 빈번한 감기

감기는 백혈병 재발의 가장 흔한 원인이므로 일상 생활에서 예방에 주의해야 합니다. 날씨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계절에 맞는 옷을 입고 체온 변화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 과도한 편안함 

백혈병 완화 후 신체를 잘 관리하기 위해 일부 환자는 거의 나가지 않으며 활동량이 감소합니다. 실제로 약물 이외에도 적절한 운동은 면역 기능의 회복에 상당한 개선 효과를 가지며, 회복기에 재발을 예방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편안함과 너무 나태한 생활은 재발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분노와 우울증 

분노와 우울증은 체내에서 기(qi)와 혈액이 비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하며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내장과 폐 기능 장애를 일으킨 후 백혈병 재발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6. 과식이나 과도한 다이어트  

백혈병 치료 후에 일부 환자는 식이 요법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며 먹고 마시는 것이 회복에 더 유익하다고 생각해 매번 과식을 하거나, 몸이 안정을 찾았다고 과신해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과식과 과도한 다이어트는 신체 리듬을 망가트리고 비장 및 위 기능을 떨어드리게 됩니다.  

7. 불규칙한 생활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것에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규칙적인 생활이 기본이지만, 낮과 밤이 바뀐 생활을 하거나 제시간에 식사를 하지 않는 등의 일상 생활에서 좋은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백혈병의 특성상 재발될 확률이 높습니다.

 

* 관련글

불면증원인 밤에 잠을 못이루게 하는 10가지

혈관에 좋은 음식 및 효능 혈관청소와 보호

위암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위염 증상과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 알아보기

 

재발률 높은 백혈병은 환자의 일상적인 건강 관리 방법과 매우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혈병은 완화 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환자 자신의 신체 상태를 조정하는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