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무릎통증치료에 효과좋은 5분 건강체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6. 25.

일상생활중에서 어디 다치거나 하지 않았는데도 무릎통증을 느낄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때문에 많은 분들이 본인이 관절염일까? 하고 의심까지도 하는데요.

 

여름철 에어컨이 설치된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많이 나면서 관절이 장시간 차가우면 온도차이때문에 관절통증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가을철은 기후변화가 교체하는 시기로 저온과 거대한 온도차이로 근육과 혈관의 수축으로 관절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관절이 아플때에는 우선 보온에 신경써야 합니다. 그리고 두 다리 운동을 하여 자신의 체질을 높혀주는것도 중요하겠습니다. 하지만 운동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난감해 하는데요. 그 이유인즉 운동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바쁜 생활패턴때문에 운동할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바쁜 일상때문에 운동은 포기해야만 하는 분들을 위하여 무릎통증에 효과좋은 3분 건강체조를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릎통증치료에 효과좋은 5분 건강체조

 

1. 바닥에 반듯하게 누운다음, 한쪽 다리는 무릎을 굽히고(허벅지와 종이라의 각도는 직각보다 작아야 함), 다른 한쪽 다리는 쭉 펴준다음 두 손은 자연히 몸의 좌우 양쪽에 놓습니다.

 

2. 쭉 편 한족 다리를 위로(바닥과 10cm)들고, 5초간 있은다음 천천히 내려놓고 1의 자세를 취해 줍니다. 2~3분간 휴식을 한다음 다시 다리를 위로 들어주는데요.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여 20회 해줍니다.

 

주의할점 : 누워서 위에 설명한 운동을 할때 허리가 아프거나, 또는 굽힌 다리가 아픈 사람들은 의자에 앉아서 위에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1. 무릎정도 높은 의자에 끝에 살짝 앉은다음 한쪽 다리는 무릎을 굽히고(허벅지와 종아리의 각도가 90도), 다른 한쪽 다리는 쭉 펴준다음 발목은 자연히 굽혀(발꿈치는 바닥에 닿고 발끝은 위를 향합니다)줍니다. 쭉 편 다리를 위로 들때 구부리면 절대 안됩니다.

 

2. 편 다리를 발꿈치를 바닥에서 10cm 들었을때 5초간 멈췄다가 다시 천천히 내려줍니다.

 

3. 발꿈치를 바닥에 내려놓은 다음 2~3분간 휴식을 취했다가 다시 1~2의 동작을 반복하여 20회 해줍니다. 중요한건 반복하여 꾸준히 해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운동을 20회를 한조로 아침 저녁으로 각각 한조씩 즉 다시 말한다면 하루에 2조씩 해줍니다. 가능하다면 하루에 3조 이상을 해도 무방합니다.

 

운동을 할때 힘이 많이 든다고 느껴지는 분이시라면 무리하지 말고 우선 5~10회를 하다가 천천히 20회씩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무릎통증이 있는 분들은 이 운동을 한쪽다리만 하는것이 아니라, 양쪽 다리를 바꿔가면서 운동해주는 것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