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피부관리

모낭염의 원인 및 증상과 두피 모낭염 예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5. 8.

모낭염은 매우 자주 발생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모낭염에 익숙하지 않으며 원인에 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합니다. 모낭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은 주로 황색포도상구균, 때로는 포도상 구균 표피, 연쇄상구균(스트렙토 코커스), 슈도모나스 및 대장균입니다. 모발 당기기, 마찰, 두피 긁힘, 국소 코르티코 스테로이드의 적용으로 인한 부상도 원인입니다.

 

모낭염은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만성 모낭염을 형성 할 수 있으며 두피에서 발생하는 모낭염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모발의 영구적인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원인 및 증상과 두피 모방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낭염의 원인은?

1. 호르몬성 피부병, 지루성 피부염, 습진, 여드름, 가려움증 피부질환, 당뇨병, 만성병변 등과 같은 일부 주요 질병에는 가끔 다른 정도의 모낭염이 동반됩니다. 특히 호르몬 제품, 피부 아래의 호르몬 잔류물 및 호르몬 제품 사용 후 약물 철수의 전형적인 증상 중 하나는 박테리아 및 곰팡이 감염입니다.

 

2. 머리카락을 잡아 당기거나 문지르거나 긁으면 손상됩니다.

 

3.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피부의 환경을 파괴합니다.

 

4. 발한, 다양한 액체에 의한 자극, 불완전한 세척, 모공 및 염증.

 

5. 피지 분비, 모낭 각질화, 박테리아 감염, 수면, 식이, 환경, 땀샘 분비, 체력, 비타민 결핍 및 기타 요인이 다른 요인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낭염이 매우 심하고 고통을 겪는 경우, 시간 내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철저한 치료로 모낭염에 의해 발생하는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낭염의 전형적인 증상

모낭염은 흔하고 의식적으로 가려움증이나 가벼운 통증, 일반적으로 전신 증상이 없습니다. 발진은 처음에 바늘의 크기였고 빨간 모낭 구진은 점차 기장 크기의 커다란 농포로 바뀌었으며, 머리카락은 중심을 통해 흐르고 염증성 홍조가 생겼습니다. 대부분의 농포는 배치로 나타나며 서로 병합되지 않습니다. 농포가 파열된 후, 소량의 고름 혈액이 배출되어 황색 딱지가 형성되며 딱지가 치유되고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발진이 먼저 모낭에 나타 났고 작고 가려운 붉은 모낭 구진이 나타 났으며, 구진의 상단에 황백색 작은 고름이 형성되었고 주위에 염증성 홍조가 생깁니다. 서로 합쳐지지 않고 가벼운 통증이 있으며 가려움증은 분명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신 증상이 없으며 며칠 후 고름이 파열해 소량의 고름을 분비하고 몇 주 동안 지속되며 반복적이고 점차 치유됩니다.

 

모낭과 일치하는 염증성 구진으로 주위에 홍조가 생기고 빠르게 농포로 변합니다. 중앙에는 종종 모발 침투가 있으며, 농포는 바늘 크기에서 기장 크기만큼 작고 합체되지 않습니다. 물집의 벽은 얇습니다. 의식적으로 가려움증과 경미한 통증, 며칠 후에 건조하고 딱딱함, 흉터가 없고 두피, 목 등에서 더 흔합니다. 만성 모낭염은 두피, 겨드랑이, 피부 발진, 쉽게 2차적 지루성 피부염, 신경성, 피부 소양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두피 모낭염 예방법

일상 생활에서 사람들은 헤어 스타일, 염색 머리, 파마 등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있지만 두피의 건강은 무시합니다. 두피 모낭염을 예방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 보겠습니다.

 

1. 흐르는 물로 머리카락을 가능한 많이 헹궈야 합니다. 수압이 모낭의 먼지를 깨끗하고 철저하게 씻어내야 하며 끈적한 물질을 남기지 않아야 합니다. 적절한 경우 두 번 씻을 수 있습니다.

 

2. 컨디셔너와 같은 제품을 두피에 되도록 사용하지 말고 마른 모발에 사용되는 보습 및 스타일링 제품을 포함하여 접촉을 최소화하고 두피 케어 제품과 헤어 케어 제품을 구별해야 합니다.

 

3. 두피에 통증이 있고 가려운 농포가 있으면 모낭 염증의 증상이므로 손으로 긁지 말아야 합니다. 치료 방법은 내부와 외부를 모두 고려해야 하며, 일부 항염증제 연고는 영향을 받는 부위에 외부적으로 얇은 층으로 바르고 내부는 발한을 조심해야 하며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식단을 가볍게 유지합니다.

 

 

[다른글]

다양한 얼굴 피부 타입의 효과적인 수분 공급 팁

피부에 좋은 과일 얼굴반점 제거와 미백에 좋은 과일들

얼굴 각질제거하는법 부드럽고 건강한 얼굴의 비결

머리감을때 하지말아야할 것들과 두피관리중 주의해야할 점

혈관에 좋은 음식 및 효능 혈관청소와 보호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과 임상 증상 알아보기

 

 






댓글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