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통예방 생리때 피해야할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8. 1.

사람들은 항상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면서 결코 음식의 영양소나 좋아하는 음식이 본인의 몸에 맞는지를 신경쓰지 않고 먹을때가 많습니다. 때문에 몸에 항상 문제점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러한 원인으로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통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생리통을 없앨수 있을까요?

 

여성분들은 음식선택하는방법을 잘 알아두어야 하는데요, 특히 저항력이 떨어지는 생리중에는 음식선택에서 꼭 주의하여 어떤 음식은 몸에 유익하고 어떤 음식들은 먹으면 생리통을 유발하는지를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에 생리통예방법과 생리통을 유발하는 음식 및 생리때 피해야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치즈류 음식
치즈류 음식은 생리통의 원인라고 할수 있는데요, 우유, 치즈, 버터, 효모균, 계란 등 음식들은 인체 마그네슘의 섭취를 파괴하여 생리통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2.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카페인은 가슴을 붓고 통증 및 초조함과 정서 불안한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동시에 체내에 저장해두었던 비타민B를 소모하고 탄수화물의 신진대사를 파괴하게 됩니다.

 

3. 초콜릿
초콜릿은 정서를 더욱 불안정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살이찌게 만드는 이외에 체내의 비타민B를 소모하게 만들어 주며 당분은 체내의 비타민B를 비롯한 광물질까지 소모하게 만들며 인체의 위장은 당류 음식을 더욱 많이 섭취하게 만들어 줍니다.

 

 

4. 술
술은 체내의 비타민B와 광물질을 소모하게 만드는데요, 과도한 술은 체내 탄수화물의 신진대사를 파괴하며 과도한 흥분 호르몬분비를 촉진하게 만듭니다.

 

5. 소듐이 많은 음식
소듐함량이 높은 음식은 가슴통증과 부종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생활중 소듐함량이 높은 음식들에는 햄, 순두부,올리브, 구운땅콩, 옥수수콘등등입니다.

 

6. 고지방음식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고지방음식을 과다섭취하면 체내의 광물질을 대량으로 소모하게 됩니다.

 

7. 우렁이
우렁이는 성질이 차갑고 열을 제거하여  생리중에는 우렁이와 같은 성질이 차가운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8. 너무 짠 음식
생리중에 예를 들어 소금이 절인 생선이나 나무 짠 음식들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생리중 두통이나 과도한 흥분 등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9. 게
게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피를 식히고 혈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여성분들은 생리중에 이러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아래배가 차가우면서 생리통이 있는 분들들은 더욱 피해야 하겠습니다.

 

10. 배
생리중에는 배를 많이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11. 녹차
생리중에는 혈중 헤모글로빈 함량이 비교적 높고 대량의 철분이 유실되었기때문에 생리후에는 철분보충을 잘해주어야  합니다.  차에는 30% 이상의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어 장내 철이온과 결합하여 장내 침전되는데요,이렇게 되면 장점막의 철이온 흡수를 방해하여 가슴통증, 초조함, 정서불안정한 상태를 유발하며 동시에 체내에 축적되어있는 비타민B를 과도소모하게 하고 탄수화물 신진대사를 파괴하게 됩니다.

 

12. 후추, 고추가루
생리중에는 음식을 단백하게 섭취하며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고추가루나 후추 등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것이 혈관확장을 피할수 있고 생리를 앞당기거나 생리량 과다를 막을수 있겠습니다.또한 생리중에는 향신료나 조미료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요, 이러한 향신료섭취로 인하여 생리통이나 과다출혈 현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13. 사이다
많은 여성분들이 사이다와 같은 탄산 음료를 즐겨마시는데요, 생리중에 이러한 탄산음료수를 마시게 되면 피로함을 쉽게 느끼고 정신이 흐리멍텅하며 피곤한 증상 생기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철분부족으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유는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수들은 대다수가 인산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인산염에 체내의 철분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철분흡수를 방해하기때문입니다. 또 사이다에 함유되어 있는 탄산수소와 위액이 중화되면서 위산의 소화능력과 살균작용을 떨어뜨려 식욕에 영향을주게 됩니다.

 

 

 

 

 

14. 차가운음료수

차가운 음식은 생리중에 먹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생리중에 찬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에 방해를 주고 인체 양기에 손상을 주며 몸이 차가워져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어 생리양이 적거나 생리통을 유발할수 있겠습니다.

 

15. 감
감에는 타닌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섭취후 철분과 결합하여 인체가 음식중의 철분섭취를 방해하게 됩니다. 생리중인 여성들은 대량의 혈액이 유실되기때문에 철분보충이 필요한데요, 감을 먹게 되면 철분섭취를 방해하기때문에 먹지 않느것이 좋겟습니다.

 

16. 죽순
죽순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고 쉽게 용해도지 않는 거칠은 섬유소와 옥살산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생리중에는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생리통예방 생리때 피해야할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