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르몬불균형증상 생리불순과 호르몬 불균형의 관계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8. 16.

여성분들한테서 항상 호르몬불균형이라는 말들을 자주 듣는데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호르몬 불균형이 무슨 원인지를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어떻게 비교하고 판단하는지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요, 사실은 생리불순 증상이 있다면 바로 체내 호르몬 분비가 균형을 잃어서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생리불순을 조절하는 동시에 호르몬 분비의 균형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호르몬불균형증상 및 생리불순과 호르몬불균형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호르몬불균형이란 무엇일까?

 

호르몬불균형이라는 말은 일부 여성들이 입에 달고 사는데요, 그렇다면 보이지도 않고 만질수도 없는 이 호르몬은 대체 어떤것일까요? 체내 호르몬 수치로 인하여 매 개인의 피부, 모발, 체형, 성격 등 신체의 각 방면에 영향을 줍니다. 단 여성들의 몸은 주요하게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종합적인 작용의 결과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성호르몬은 피부를 개선해주고, 주름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한다면 남성 호르몬이 많으면 체모가 많이 나는등입니다. 단 이러한 호르몬들이 균형을 잃게 되면 여성의 몸에 이상한 증상을 갖다 줄뿐만 아니라 또 초조해하거나, 분노, 또는 우울증, 감정 기복이 심하거나 등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식이 많고.성격이 내성적이고, 생활조건이 부유한 여성들이 갱년기가 빨리 시작되고 증상도 더욱 뚜렷합니다. 또한 젊은 여성들의 생리불순을 포함하여 과도한 스트레스도 소홀히 할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외에 일부 질병을 제외한 기름기 많은 음식을 즐기고, 운동을 적게 하며, 수면부족등 건강에 나쁜 생활방식과 패턴들이 모두 여성의 내분비 호르몬 불균형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생리불순과 호르몬 불균형 관계

 

정서가 갑자기 급해지고 얼굴에 갑자기 여드름이 생기고, 수면질량도 나쁘다면 모두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증상이 되겠습니다. 단 의학적인 의미로 봤을때 생리가 규칙적인지 아닌지로 여성의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겼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봤을때 여성의 생리 불균형은 호르몬과 밀접한 관게가 있습니다. 생리는 또 여성의 난소기능과 연관되어있는데요, 여포의 성장은 에스트로겐이 생기는 기초라고 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인하여 여성 호르몬불균형을 일으키거나 또는 다낭성 난소증후군, 종양 등 질병의 영향으로 여성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거나 최종적으로는 모두 생리주기로 반영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설명이 필요한점은 생리량의 변화는 호르몬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고 생리가 규칙적인지 아닌지, 미루는지 앞당기는지에 주의를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갱년기에는 에스트로겐을 보충하기

 

보통 40세 이후의 여성들이 생리가 두번 연속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거나 또는 갑자기 더웠다 추웠다 하고, 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갱년기가 시작되었다는 증상입니다. 이런 원인은 난소 기능이 점차 쇠퇴해 지면서 체내 에스트로겐 저하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한테 건강을 기켜주는 우산과 같은데요, 갱년기에 일단 들어서게 되면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면서 정확한 치료를 제때에 하지 않게 되면 인체 각 기관들의 노화가 가속되면서 본인의 건강에 해로운 결과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여성의 빨리 노화되는 관문이라고도 할수 있겠습니다.

 

갱년기를 건강하게 보낼수 있는 방법은 균형적인 식사와 음식습관,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고, 칼슘을 적절하게 보충해 주고, 비타민 및 품질이 좋은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것입니다. 다음 근본적으로는 정기적으로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의 과학적인 지도하여 에스트로겐의 보충 및 치료를 하는것입니다.

 

지금까지 호르몬불균형증상 및 생리불순과 호르몬 불균형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하게 말해서 생리불순의 원인도 결과적으로는 일부 병적인 원인을 빼고 모두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