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침이 오래갈때 10가지 가래없애는 방법 알아보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6. 10.

자주 바껴지는 기후 변화때문에 더운 여름에도 면역력이 약한 많은 사람들이 쉽게 감기에 걸리거나 또는 기침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기침이 오래가게 되면 페렴으로 전의되기때문에 특히 아이들의 경우 더욱 조심해야 하겟습니다.

 

또한 감기 증상은 사라졌는데 기침을  오랫동안 할때가 많이 있는데요, 이럴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가래기침에 좋은 음식및 식이요법과 가래없애는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가래에 좋은 식이요법

 

찬기운 및 추위로 인한 기침 :

 

1. 생강, 흑설탕, 마늘
찬기운으로 인한 감기에 걸렸을때 기침도 함께 동반된다면 생강 3~5 조각, 아이는 1~2조각, 마늘 7~10쪽, 아이는 2~3쪽, 흑설탕  1/2 숟가락을 함께 삶아서 약불로 10분간 마늘의 매운맛이 사라질때까지 삶은다음 수시로 마셔주면 됩니다.

 

2. 마늘찜 물
마늘을 7~10쪽, 아이는 3~5쪽 잘 다져서 그릇에 놓고 물을 1/2그릇 놓은다음 얼음사탕을 한개 놓고 그릇에 뚜껑을 닫고 냄비에 놓고 센불에  15분간 쪄주면 됩니다.

 

그릇에 담겨져 있는 마늘물이 뜨겁지 않고 따뜻할때 마시면 되는데요, 마늘은 먹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에 2~3회 한번에 1/2 그릇 정도 마셔주면 되는데요, 마늘은 성질이 온화하여 페를 거쳐 위장에 들어가면서 추위로 인한 기침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풍열감기:

 

1. 배, 얼음사탕, 패모와 함께 찌기
배 한개를 깨끗이 씻은다음 꼭지 부분을 가로로 잘라낸다음 가운데의 씨를 파내고 얼음사탕을 2~3개와 정도 잘게 다진 패모 10알를 (아이는 5~6알)을 넣어줍니다.

 

다음 잘라낸 배의 윗부분을 잘 맞추고 이쑤씨개로 잘 고정시켜 그릇에 담고, 냄비에 놓어 30분간 쪄주면 됩니다. 성인은 한번에 한개씩 다 먹고 아이는 2번에 나누어서 섭취하게 되면 페를 부드럽게 해주고 기침을 멈추게하고 가래를 삭히는 작용을 합니다.

 

2. 무 삶은 물
무를 깨끗이 씻은다음 8~10조각 (아이는 3~5조각) 잘라서 작은 냄비에 놓고 물을 1/2그릇 놓은다음 센불에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5분간 더 끓이면 됩니다. 물이 뜨겁지 않으면 하루에 1~2회 정도 마셔주면 됩니다.

 

3. 구운귤
귤을 직접적으로 불에 얹어 놓고 끊임없이 굴려주면서 귤이 뜨거운 김이 날때까지 구워주는데요, 귤껍질이 검은색을 띄면 다 구워졌다는 표시입니다. 잘 구워진 귤을 조금 식힌다음 껍질을 까서 따뜻할때 먹으면됩니다. 성인은 한번에 1개, 아이는 한번에 2~3쪽 정도 먹으면 됩니다.

 


풍열감기로 인한 기침가래에 좋은 음식

1. 감 : 성질이 차가워 청열작용을 하며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단 한번에 한개씩만 섭취하는것이 좋겟습니다.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배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2. 수박 :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모든 열증을 치료할수 있는데요, 단 여름철에만 먹는것이 적절합니다.
3. 비파나무 열매 : 차가운 성질을 가진 과일로 폐를 원활하게 해주고 가래를 없어지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노란 가래가 나오는 사람들한테 아주 적합하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올방개 : 차가운 성질을 고지고 있는데요, 성인은 4~6개 (아이는 2~3개)를 껍질을 깐다음 얇게 썰어서 냄비에 놓고 물을 한그릇 넣은다음 센불에 5분을 끓여주면 됩니다. 올방개를 끓인 물을 마시게 되면 가래를 없애주고, 청열 효능이 있으며 또  노란색 가래가 나오는 사람들한테 아주 효과적입니다.

 

 

주의할점
기침을 할때에는 맵고, 쉽게 열을 올리는 음식음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양고기, 개고기, 오골계, 누에번데기, 물고기, 새우, 대추, 호두, 앵두, 고추 등은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기침이 기침가래에 좋은 식이요법과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