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심근경색 초기증상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8. 13.

현대인들은 빠르고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때문에 심리적인 압박과 부담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과다하게 받다 보면 각종 질병에도 노출이 심해지게 되면서 여러가지 질병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그중 심근경색은 매우 위험한 질병중 하나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요즘 현대인들한테 흔하게 나타나는 심근경색 어떻게 하면 미리 예방하고 치료할수 있을까요? 아래에 심근경색이 초기에 나타내는 증상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급성 심근경색은 보통 갑자기 협심증이 심하게 나나타는데요, 30분~1시간 이상으로 지속된다거나 심지어는 몇시간동안 지속되면서 나이트로글리세린을 복용해도 완화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고, 숨막히고, 땀이 비오듯 쏟아지고, 심지어 죽을것 같은 느낌이 들고, 심박수가 증가되고, 혈압은 떨어지고, 구토와 메스꺼움, 상복부가 부풀어나고 통증이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환자들은 발병된 둘째날부터는  체온이 상승되면서 항상 38도 정도를 유지하며 39도는 초과하지 않습니다.

 

다수의 노년환자들의 임상 경험에 의하연 전형적이지 않고, 전형적인 가슴통증 증상이 없었다고 합니다. 대략 42%의 당뇨병환자들이 급성 심근경색이 생기며, 가슴통증 증상은 없습니다. 이유는 보통 당뇨병 합병증으로 신경병병과 통증 느낌이 전달로 발생하는 장애와 연관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인 가슴 답답한 증상과, 심전구 통증 및 나이트로글리세린을 복용해도 완화되지 않고 20~30분간 지속된다면 주의를 돌릴 필요가 있으며 가까운 병원에가서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겠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일시 급성 페부종, 심원성쇼크, 부정맥, 급사, 심장파열, 심실벽종양 등의 엄중한 합병증으로 사망률이 매우 높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초기 급성일 때에는 음식을 적은 양으로 맑은 국, 우유, 귤등 수분함량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병세가 좋아지게 되면 적은양으로 여러끼를 식사를 해주는것이 좋으며 저열량, 저지방, 저콜레스테롤, 저염음식, 콩기름, 참기름, 야채씨유, 땅콩유, 옥수수기름 등을 음식 조리시 식용유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콩제품을 많이 섭취하여 단백질을 보충시키는것이 좋겠습니다. 음식의 종류는 아래를 참고하시고 비타민과 미량원소의 보충에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비타민C: 녹색야채, 시큼한맛의 과일
비타민B6: 효모, 현미, 살코기, 생선, 알종류, 우유, 콩류, 땅콩 등

마그네슘: 땅콩, 호두, 우유, 육고기, 생선, 해산물
요오드: 바다생선, 바다새우, 해파리, 다시마, 김

아연: 곡류, 콩류, 견과류, 차잎
크롬과 망간: 현미, 밀, 콩, 당근, 무, 가지, 배추, 강낭콩 등

 

이러한 음식들이 동맥경화의 작용을 줄여주고, 병증상을 안정시켜 주기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여 대장의 원활한 활동을 유지시켜주도록 적절한 음식선택이 중요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