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족냉증 치료 손발이 차가울때 따뜻하게 하는 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8. 26.

손발이 차가우면 어떻게 조리를 해야 할까? 무더운 여름이나 가을, 겨울이나를 막론하고 손발이 차가운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바로 수종냉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손발 차가운 증상을 완화할수 있을까요? 수족냉증 완화법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치료 손발이 차가울때 따뜻하게 하는 방법

 

 

1. 몸 중심의 보온을 유지하기
복부가 차가우면 전신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면서 손발이 더욱 쉽게 차가워 집니다. 아무리 더운 여름이라도 특히 여성분들은 배꼽을 가리고 잠잘때에도 배는 꼭 덮고 자야 하겠습니다. 실내에 있을때에는 복부에 수건을 두르고 있거나 또는 작은 이불을 덮어주어야 합니다. 복부는 계절을 막론하고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① 위장의 보온유지 - 위장의 통증을 예방
기온이 떨어지면 차가운 기온의 자극으로 위장의 소화기능도 떨어지게 되는데요, 낮은 기온에서 차갑게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윈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 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위장 통증,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지어는 병증세를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설령 위장병이 없는 사람이라도 기온이 낮을때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위장 통증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음식 섭취시에는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체질이 약한 분들은 더욱이 따뜻한 음식과 익힌 음식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수면도 위액의 분비에 영향을 주는데요, 만약 과도하게 피로하게 되면 위산의 분비가 증가하고 위장 통증 속쓰림도 더욱 쉽게 유발하게 됩니다.

 

② 아랫배 보온유지 -  자궁이 차운증상과 생리통을 예방
생리혈은 자궁에서 나오는데요, 자궁을 잘 보호하냐 마냐가 생리의 정상 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하복부의 보온에 신경쓰지 않으면 자궁이 차가워지면서 생리불순, 생리가 늦어지고 생리통 등의 질병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기온도 떨어지는데, 많은 여성분들이 기온에 상관없이 얇은 옷이나 얇은 스타킹을 입거나 또는 차가운 음식을 즐겨 먹습니다. 이렇게 하면 인체는 손상을 받고 기혈의 운행에 영향을 주면서 생리통이 자연히 오게 됩니다.

 

만약 허약한 체질이라거나 평소에 추위를 쉽게 탄다면, 더욱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야지 그렇지 않으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지게 되면서 심하게 되면 관절염, 생리불순 불임증 등의 엄중한 결과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하는것이 필수인데요, 특히 복부의 보온을 유지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설령 계절이 여름철이라고 할지라도 특히 생리중에는 몸을 더욱 따뜻하게 하여 차가운 바닥이나 의자에 않지 않는것이 좋으며, 차가운 음식은 먹지말고 기온에 따라 옷을 추가하여 입는것도 좋겠습니다.

 

가슴, 등, 복부 등의 중요한 부위의 보온은 항상 유지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평소에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예를 들면 양고기, 마, 대추 등과 같은 기를 보호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하겠습니다.

 

③ 허리부위 보온유지 - 요근손상 예방
허리는 인체의 상반신을 지탱하고 하반신을 움직여주는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허리를 차갑게 하면 요근손상이 쉽게 생기며 요추간판탈출증을 쉽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서기, 걷기, 눕기 등의 자세들이 정확하지 않아도 요근에 쉽게 손상을 주게 되므로 매사에 정확한 자세를 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차가워지면 양파, 토마토, 당근 등과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혈액순환에 개선작용을 하여 몸이 따뜻해지면서 손발이 차가운 증상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④ 발부위의 보온 유지 - 뼛속이 차가운 증상 예방
옛말에 추위는 발부터 생긴다고 합니다. 기온이 낮을 때에는 여성의 혈액순환이 떨어지면서 손발의 말소신경에 혈액공급이 느려지면서 쉽게 손발이 차가워지게 됩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관절염도 재발하게 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기온이 떨어지면 얇은 신발은 신지 않는것이 좋으며, 신발을 선택시에는 너무 쪼이는 것보다는 발이 편안할 수 있는 조금 헐거운 사이즈로 선택하는것이 좋고 신발은 꼭 깔창을 넣는것이 좋겠습니다.

 

목이버섯, 양파 등 혈액순환 개선작용을 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매운탕, 갈비탕, 삼계탕 등과 같은 면역력증가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매일 발을 따뜻한 물에 담궈주고 손으로 발바닥, 발꿈치, 발등 등을 마사지하듯 만져주고, 잠잘때에는 발을 조금 높게 올려놓고 잠을 자는것이 혈액순환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따뜻한 양성을 띈 음식을 많이 먹기
차가운 몸을 따뜻하게 하려면 몸의 보온을 유지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혈액순환이 잘 되는 양성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도 좋습니다.

 

① 수분함량이 적은 뿌리류 , 붉은색 및 검은색 야채와 과일.. 예를 들면 단호박, 당근, 우엉, 양파, 사과, 포도 등


② 홍차, 우롱차, 발효된 녹차보다 발효를 하지 않은 녹차가 몸의 보온을 유지하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녹차 커피는 적게 마시는것이 좋겠습니다.

 

③ 흑설탕, 현미, 곡물류, 정밀 가공을 거치지 않은 음식이 보다 많은 섬유소와 광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균형에 도움을 줍니다.


④ 생강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데 좋은 효능이 있고 땀을 나게 하며, 한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잠자기전에 작은 한잔의 홍차에 다진 생강 한스푼과 흑설탕을 조금 타서 마셔준다면, 몸을 바로 따뜻하게 하면서 수면에 효과적입니다. 또는 얇게 썬 생강 10조각을 400cc의 물에 넣고 끓인다음 꿀을 조금 타고 불을끈다음 레몬즙을 조금 넣고 마셔주어도 한기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⑤ 단삼, 계원차, 검은깨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어, 자주 섭취해 주면 손발이 더이상 차갑지 않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많은 약재들이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예방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인삼, 당귀, 단삼, 녹용, 초사자, 파극천, 육종용, 선모, 지황, 마근생강, 후추, 등등... 이러한 약재들을 차로 타서 마시거나 끓이거나 음식 조리시 넣어서 많이 섭취하게 되면 수족냉증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3. 오일에 전신욕하기
시간날때 전신욕을 많이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뜨거운 물에 생강 또는 감국(甘菊), 오일, 등을 넣고 전신욕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몸이 따뜻해지게 됩니다. 목욕시 차가운물과 뜨거운물을 번갈아가면서 손발을 씻게 되면, 혈관이 차가웠다 뜨거웠다하여 위축과 팽창을 반복하면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잠자기전에는 뜨거운물로 손발을 담궈주게 되면, 말소신경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발을 뜨거운 물에 담근뒤 마른 수건으로 잘 닦고, 바로 수면양말을 신고 잠을 자는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 완화 및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