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폐에 좋은 음식 폐를 맑고 부드럽게 하여 얼굴피부 예뻐지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8. 25.

인체내 오장들이 모두 각자 자기만의 기능이 있습니다. 폐가 나쁘게 되면 기침과 호흡기계통의 질병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또 얼굴 피부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폐는 인체의 땀구멍과 독소배출기능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일단 폐장의 보양을 잘 하지 못했다면 안색이 어둡고 누렇게 되며 피부가 거칠고 모공이 커지고, 머리카락이 빠지는 등의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럼 오늘은 폐에 좋은 음식 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소배출과 피부가 예뻐지려면 우선 폐부터 보양하기

 

독소배출은 피부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한의학에서는 폐기를 떨어뜨려 독소를 배출하는 것이 피부미용에 효과좋은 치료요법이라고 합니다. 폐에 기가 충만해야 기, 혈, 진액이 충족하여 원활할수 있어 피부, 모발이 폐의 정기를 충분하게 받아 피부와 모발이 윤기나고 또 인체가 항바이러스 기능이 증강된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의 인체는 독소를 제거하는 주요 경로가  땀, 소변, 대변 이 3가지 경로를 통해서 배출한다고 할수 있는데요, 폐는 피부와 모발의 땀샘을 통해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폐는 대장을 통해서도 독소를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폐장은 독소배출과 피부미용중에 특수하게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폐에 좋은 음식

 

 

1 백합
폐장은 항상 건조한것을 싫어합니다. 건조한 상황에서 쉽게 독소가 축적되기때문입니다. 버섯, 백합은 폐를 보양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어 폐장에 독소를 저항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섭취시 가공시간을 너무 길게 하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너무 긴 시간동안 조리를 하게 되면 백합중의 액즙이 줄어들면서 폐장 보양효과도 대폭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2. 개여주
개여주의 과육은 영양가치가 매우 높은데요, 풍부한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고 또 글리코시드, 과당, 포도당, 단백질, 지방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 폐를 깨끗하게 해주고 부드럽게 해주며, 기림을 멈추게 하는 동시에 장기능을 조절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차를 타서 물대신 자주 마셔주면 목을 부드럽게 해주고, 장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을 잘 볼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폐에 열기가 많아 기침을 하거나 또는 목이 아파서 목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장이 건조해서 변비가 생기는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3. 올방개
올방개는 입맛이 달고 바삭하며 영양이 풍부하고 단백질, 지방, 조섬유, 카로틴, 비타민B, 비타민C, 철분, 칼슘, 인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능: 열을 식히고 체액 분비를 촉진시키며, 피를 식히고, 해독작용, 습을 막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으로 그냥 먹을수도 있고 효소를 만들어 연근과 함께 믹서기에 갈아서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4. 비파
달고 신맛이 조금 나며 성질이 온화하고, 잎사귀와 열매를 약용으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비파는 인체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건강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비파는 민간에서 가장 흔히 볼수 있는 폐에 좋은 식재료라고 할수 있는데요,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갈증을 멎게 하고 기(氣)를 내리는 효능이있어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힐수 있어 각종 기침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파는 생식으로도 먹을수 있지만, 양갱을 만들어서 먹거나 또는 물에다 액즙을 만들어 물에 희석시켜서 마실수도 있습니다. 또는 효소를 만들어서 식용할 수도 있는데요, 폐는 물론 위장에도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은목이버섯
영양이 풍부하여 자양에 좋은 최적의 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건강과 기를 북돋아주는 보약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성질이 온화하고 독이 없는 은목이버섯은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또 천연 식물성 콜로이드, 식이섬유, 산성 다당류 물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각종 광물질 예를 들면 칼슘, 인, 철분, 칼륨, 소듐, 마그네슘, 유황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 칼슘, 철분의 함량은 매우 높습니다.

 

효능 : 폐를 부드럽게 해주고 가래를 삭히며, 비장을 보양해주고 입맛을 돋구며,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석류
석류는 자체가 보물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열매의 껍질, 나무의 뿌리, 꽃, 모두가 약용으로 사용할수 있겠습니다. 맛이 시고 각종 아미노산과 미량원소가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식욕을 증가시켜주고 장수할수 있겠습니다.

 

효능 : 건조를 제거하고 갈증을 해소하며 폐를 부드럽게 해줍니다. 석류를 그냥 날로 먹을수도 있지만 차처럼 끓여서 마실수도 있는데요, 폐를 매끄럽고 부드럽게 해주고 열을 식히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폐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폐장도 위장과 같이 체내 기관과 외부로 연결되는 통로이기 때문에 외부로 부터 가장 쉽게 칩입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일상생활에서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으로 폐건강을 보양 잘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