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갱년기 음식 여자갱년기에 많이 보충해야할 것과 적게 먹어야할 음식들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9. 2.

갱년기는 여성 일생중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 단계에 여성들은 난소기능이 왕성한 상태에서 점차 노화되면서, 체내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점차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하여 두통, 불면, 초조함, 의심이 많은 등과 같은 여러가지 갱년기 종합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갱년기는 성숙된 단계에서 노화되는 단계로 지나가는 과정으로 노화과정의 전환점이라고 볼수 있겠는데요, 이때 음식과 식단에서 신경써서 조절해준다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겠습니다.

 

 

여자 갱년기에 좋은 5종류 음식으로 에스트로겐보충 + 정서완화

 

1.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일부 여성들은 신선한 야채와 육류를 즐겨 먹지 않고 케익이나, 사탕 등과 같은 음식들을 즐겨 먹습니다. 이런 편식하는 습관은 철분섭취부족 현상을 초래하면서 여성의 정서가 불안정하며 쉽게 화를 내게 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동물성단백질 음식.. 예를 든다면 기름기 적은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및 해산물 등등을 적절하게 보충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하면 갱년기에 여성들이 쉽게 화를 내고 하는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고, 또 대뇌의 집중력을 높혀주어 정신을 항상시켜 맑은 상태로 유지할수 있겠습니다.

 

2.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칼슘은 뇌신경이 흥분하는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대뇌에 칼슘이 충분하지 않고 부족하게 되면 정서가 불안정하고, 쉽게 격동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어야 정서가 안정을 취하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칼슘은 치아 및 골격을 견고하게 만들어 주고, 골격이 푸석해지는 증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로는 우유, 사골국, 각종 콩류 및 콩제품 등입니다.

 

대두에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에스테로겐과 비슷한 물질로, 칼슘을 보충해주는 외에 여성의 에스트로겐의 부족을 보충해줄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매일 500mg의 콩국 또는 100g의상의 콩제품을 섭취하기를 추천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내분비계통에 좋은 조절작용을 해주게 됩니다.

 

 

3.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연구결과 비타민 섭취 부족이면, 특히 비타민B6, 비타민B12가 부족하게 되면 쉽게 흥분하고 불안해하며, 두통, 성격이 조급하고, 쉽게 격동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식단으로 적당하게 일정량의 비타민을 보충해주는것이 여성의 정신적인 조절에 좋은 도움을 주는데요, 음식은 통밀빵, 옥수수과자 등의 곡물과 오렌지, 사과, 딸기,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배추 및 토마토 등과 같은 과일과 야채에 대량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평소에 적절하게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4. 야채와 잡곡을 많이 먹기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야채 예를 들면 콩나물, 무, 토란, 해초, 잎사귀 야채, 감자, 오이, 고추 등의 음식들은 소화액의 분비에 도움을 주고 위장의 활동을 증가시켜주며,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외에 양파, 마늘은 체내의 지방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목이버섯, 표고버섯은 기를 돕고, 몸을 튼튼하게하는 등의 작용을 합니다.

 

또한 티아민과 니코틴산이 풍부한 음식.. 예를 들면 잡곡, 현미와 콩류 음식을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티아민은 일정한 진정 작용을 하고, 니코틴산은 혈관확장 및 혈압을 낮춰주는데 유리합니다.

 

5. 이소플라본과 붕소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갱년기 여성들은 풍부한 이소플라본과 붕소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상 음식 식단중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낮으면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이소플라본과 붕소가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하기때문입니다.

 

매일 30~50mg의 식물성 이소플라본(예를 들면 두부, 콩국) 및 붕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 예를 들면 사과, 완두콩, 포도 등으로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는것을 방지할수 있겠습니다.

 

 

 

갱년기에 적게 먹어야할 음식

 

1. 단맛의 음식을 적게 먹기
갱년기 여자들은 당분 대사와 지방대사가 흔히 혼란을 일으켜, 혈당수치가 상승하고 혈액의 지질이 높아지며, 비만 및 당뇨병, 동백경화가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과도한 단맛의 음식들은 몸을 살찌게 할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와 심장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식염을 적게 섭취하기
갱년기 여성은 체내의 나트륨 대사가 혼란을 일으켜 소듐이 체내에 머무르면서 부종을 일으키게 되며, 이로 인하여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때문에 갱년기 여자들은 식염의 섭취를 억제해야 하는데요, 소금의 섭취량은 젊은사람들이 섭취하는 1/2로 줄여야 하겠습니다.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질병을 일으키고 또 심장과 신장에 부담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3. 지방을 억제하기
갱년기 여성들은 비만이 쉽게 생기게 되는데요, 이유는 내분비 호르몬이 갱년기가 되면 변화가 발생하여, 섭취한 음식의 중추가 균형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활동량이 줄어들고 체내에서 소모되는 에너지도 함께 줄어들기때문에 체내에 열량이 과다하게 남게 되면서 비만을 초래하게 되고, 또 당분 대사가 혼란을 일으켜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지방 음식은 종양의 발병율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동백경화와 고혈압병의 발병과 발전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지방음식을 억제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4.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먹지 않기
갱년기 여성들은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피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고추, 커피, 술, 담배, 진한차 등입니다. 여성분들이 갱년기가 되면 정서 파동이 비교적 크고 쉽게 격동하며 초조해하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갱년기 증상을 가중시킬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갱년기에 많이 보충해야할 것과 피해야할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필수로 겪어야 하는 갱년기, 음식과 식단을 잘 조절하여 갱년기를 쉽게 넘길수도 있지만 여러가지 증상완화를 위하여 적절한 호르몬제를 이용하여 갱년기를 편안하게 보내는것도 현명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