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타민부족 1초면 알아볼수있다! 비타민부족으로 생기는현상과 보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6. 7.

비타민은 인체 성장과 대사, 발육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비타민은 또 인체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성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비타민은 보통 음식에서 섭취할수 있는데요, 비타민은 여러종류가 있는데요, 인체가 비타민이 부족하게 되면 각 유형마다 서로 다른 각종 현상들이 나타나 비타민이 부족함을 신호로 보내게 됩니다. 아래에 각종 비타민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들에 알아보고 제때에 보충할수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정상적인 사람은 매일 필요한 비타민c는 50~100mg, 비타민A 2500~3000 국제단위, 비타민D 300~400 이 수요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비타민은 인체 필수 영양성분으로 만약 인체가 비타민이 부족하게 되면 각종 질병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부족

 

비타민A  부족하면...
눈이 건조하고 빛을 싫어하며, 눈물이 많고 시각이 흐리게 보여지면 피부가 거칠어집니다. 평소 시력을 많이 쓰는 일을 하거나 컴퓨터 관련 일을 하는 분들, 또는 심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은 당근, 간, 계란, 우유 등 음식을 많이 보충해 주는것이좋습니다.

 

비타민B1  부족하면...
손발이 자주 저리고, 안색이 나쁘고, 소화불량 무좀 증상들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현미, 팥, 토마토, 땅콩 등 음식을 평소에 많이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비타민B2  부족하면...
입꼬리, 혀, 입술, 눈, 피부 등에 염증이 생기고, 단발성 빈혈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분들은 밀가루,좁쌀, 땅콩, 콩류, 육류 알류, 등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비타민이부족할때

 

비타민B3  부족하면...
실면, 구취, 아무이유없이 머리가 아프거나, 정신적으로 항상 피로를 느끼는 분들. 이런 분들은 비타민B3 보충제를 보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5  부족하면...
피부염에 쉽게 걸리고, 설사를 자주 합니다. 이런 분들은 우유나 계란, 신선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6  부족하면...
근육경련이 일어나고, 외상이 쉽게 아물지 않으며 임신중 입덧이 심하거나 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런분들은 비타민B6보충제로 보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부족으로생기는현상

 

비타민B12 부족하면...
식욕부진, 기억력감퇴, 집중이 안되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피부색이 창백하는 등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분들은 돼지 간이나 소간, 효모균 섭취를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C  부족하면...
코피가 쉽게 나고, 치은이 붓고 아프며, 입이 마르고, 감기에 쉽게 걸리고, 상처가 쉽게 아물지 않는등 현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분들은, 평소에 무, 콩타물, 귤, 오렌지 녹색야채와 과일들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D  부족하면...
머리에 땀이 많이 나고, 아이의 경우 구루병에 쉽게 걸리며, 성인은 골질이 연해지는 등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분들은 평소 해빛을 자주 쬐고, 어간유를 섭취해야 합니다.

 

비티만부족현상

 

비타민E 부족하면...
사지가 힘이 없고, 땀이 많이 나며, 피부가 건조하고, 머리카락이 갈라지고, 자주 긴장을 느끼며 생리통이 있는데요, 이런분들은 평소 녹색야채를 많이 섭취하고 식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K 부족하다면...
지혈이 쉽게 되지 않습니다. 이런분들은  야채와 어류를 많이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M(엽산)이 부족하다면...
임신중 태아발육에 영향을 주므로 임신중에는 엽산제를 보충해주거나 또는 녹색야채, 동물의 간이나 신장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비타민보충법

 

 

피로회복과 면역력높혀주는 비타민은 어떤것일까?

비타민B군은 인체가 열량을 흡수하고 대사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성분인데요, 그중의 어느 한가지라도 부족하게되면 항체생성과 림프수량에 영향을 주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중에서 비타민B1, B2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비타민B1은 당분의 대사를 촉진하고, 신경계통이 정상적으로 활동할수 있게 만들어 주는데요, 비타민B1이 부족하게 되면 쉽게 피곤해하고, 실면을 자주 하며, 비타민B2는 체내의 당분, 단백질, 지방이 순리롭게 대사를 할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B2가 부족하게되면 온몸에 힘이 없고 권태로워지며 자주 피곤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비타민B군의 섭취량이 부족하여 나타는 현상이므로 참고하시고 제때에 보충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비타민이 부족하면 인체에 나타나는 현상과 보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