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르몬불균형원인과 호르몬불균형증상 해결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6. 21.

호르몬불균형원인과 호르몬불균형증상 해결법

 

호르몬불균형은 여성들한테 변비가 생길뿐만 아니라 피부에 각종 부스럼, 여드름 색소침착 등 문제점들이 생겨 심하면 부인과질병도 생기게 합니다. 그러므로 호르몬불균형은 여성들 건강에 큰 영향을 주기때문에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는것은 여성의 건강뿐만 아니라 겉으로 나타내는 아름다움에도 아주 중요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럼 무슨 원인으로 호르몬 불균형증상들이 생길까요? 아래에 호르몬불균형이 생기는 원인과 호르몬불균형증상 해결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호르몬불균형원인

 

호르몬불균형원인

 

1. 생리적인 요소
여성분들은 나이가 증가하면서 여성 체내의 호르몬분비샘 조직이 변화가 생겨 생리균형 상태가 파괴되어 여성호르몬불균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일부 여성분들은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호르몬불균형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2. 영양적인 요소
인체는 적절하고 균형적인 영양소를 필수로 보충해 주어야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분들이 일상생속에서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음식습관 또는 과도한 단식,절식 다이어트로 인하여 영양섭취가 부족하여 나중에는 호르몬 불균형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호르몬불균형증상

 

3. 환경적인 요소
환경적으로도 인체의 호르몬불균형증상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일부 공기 오염이나 심한 환경적인 오염으로 인하여 대량의 유해물질이 방출되어 여성이 장기적으로 이러한 환경에서 생활하게 된다면 공기중의 유해한 오염물질들이 호흡계통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어 체내에서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켜 여성호르몬불균형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전자파 노출이 심한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또는 전자파가 노출된 환경에서 아무런 대책이 없이 생활하게 된다면 호르몬 불균형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정서적인 요소
불안적인 정서 예를 들면 스트레스, 우울증, 슬픔 등을 기분을 자아조절에 주의하지 않으면 신경계통들이 호르몬분비 조절을 교란시켜 여성호르몬불균형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자극을 받거나 정서에 파동이 생기게 되면 호르몬분비 불균형을 일으키게 됩니다.

 

호르몬불균형

 

호르몬불균형증상 해결법

 

1. 적절한 음식섭취와 물을 많이 마시기
적절하고 합리적인 음식섭취는 인체의 영양균형을 잡아주어 건강을 유지해 주며 수분보총을 많이 해주고 우유 및 유제품, 새우, 다시마, 콩류 또는 콩제품 등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음식을 섭취할때에는 여러가지로 다양하게 섭취하여 합리적이고 적절한 배합이 필요합니다.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섭취는 줄여 불포화지방산 섭취를 늘려 호르몬불균형을 조절하는것인데요, 특히 다이어트중인 여성분들은 더욱 영양의 균형적인 섭취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과도한 단식, 절식 다이어트는 호르몬불균형의 원인이 될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2. 심신과 정서의 안정
정서는 여성 호르몬분비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수 있는데요, 항상 유쾌하고 낙관적인 마음으로 정서와 심리적 조절을 하는것이 좋으며 평온한 마음을 유지하는것이 균형적인 호르몬분비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심리적 스트레스와 조급함을 극복하고 과도한 긴장감 등을 자아조절하는 습관을 키워 과도하게 놀라거나 공포증 화냄 또는 과도한 슬픔등 불안정적인 심리자극을 피하는것이 호르몬 분비 균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호르몬불균형증상해결법

 

3. 적절한 운동으로 호르몬 균형유지
호르몬불균형, 호르몬장애는 인체에 각종 문제점들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인체에는 서로 다른 많은 호르몬들이 전신의 각기 다른 부위에 자리잡고 있으면서 체내 각 기관들사이의 조절과 성장 발육과 생식에 조절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호르몬균형을 유지하려면 적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어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인체 면역력을 높혀주는것이 좋은데요, 또한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어 피로를 풀어주는것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밤생활을 잘 조절하여 적절하고 충분한 수면을 보충해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4. 독소배출
여성호르몬불균형은 인체의 신진대사에서 독소배출 기능에도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많은 피부문제들도 생기게 합니다. 많은 피부문제들이 모두 호르몬불균형으로 생기기 때문입니다.

 

변배출을 정상화하고 땀샘을 뚫어주어 인체에서 생기는 모든 노폐물과 독소들을 배출할수 있게 충족한 수분을 보충해 주어 노폐물과 독소들이 변이나 또는 땀을 통해 체외에서 배출될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