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체내중금속배출 하는법과 중금속섭취을 방지하는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6. 20.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중금속을 섭취할때가 많은데요, 체내에 중금속이 많아지게 되면 수은이 체내에 많이 축적되면서 인체 각 기관과 조직의 정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주어 각종 질환들이 생기게 됩니다. 오늘은 체내 중금속배출하는법과 중금속섭취을 방지하는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물많이 마시기

 

물을 마시게 되면 체내 독소배출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만약 끓인물을 그냥 마시기 싫다면 녹차와 같은 알칼리성 차를 마셔주는것이 체내의 중금속의  산성을 중화시켜주어 인체가 과도한 중금속흡수를 하지 못하게 도와주고 또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 줍니다.

 

2. 동물의 내장을 먹지 않기

 

동물도 사람과 같이 장, 간장, 신장을 통하여 중금속을 대사하기때문에 이러한 동물의 장기들이 중금속이 쌓여있는 곳이기 때문에 돼지나 소의 내장을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 우유를 많이 마시기

 

우유의 단백질은 장과 위장에 보호막을 만들어 주어 인체가 유해물질의 흡수를 줄여줄수 있고 또 중금속을 보따리처럼 감싸주어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하게 만들어 줍니다.

 

 

4. 색갈이 지나치게 화려하고 복잡한 식기를 쓰지 않기

 

식사시 색갈이 지나치게 화려하고 복잡한 식기들은 중금속함량도 높으므로 이러한 식기들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중급속섭취도 많아지므로 사용을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5. 컵은 가능하면 투명한 유리컵을 사용하기

 

유리컵은 환경오염이 되지 않은 용기라고 할수 있는데요, 사기컵이나 크리스탈컵들은 중금속 함량이 높으므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6. 코팅이 떨어진 팬은 사용하지 않기

 

집에서 사용하는 주방조리도구들은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코팅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팬들을 사용하여 요리를 하게되면 중금속 섭취량을 높힐수 있으므로 코팅이 떨어진 팬은 페기처분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원시적인 순수한 철로 만들어진 냄비를 사용하는것이 안전한데요, 철로 만들어진 냄비는 인체 필요한 철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7. 캔커피나 캔음료 캔에 담겨져 있는 음료수 적게 마시기

 

산성물질은 캔을 부식하게 만들어 알류미늄성분을 만들어 내는데요, 알류미늄성분은 인체에 좋지 않으므로 집에서 사용하는 냄비나 주전자를 신경쓰고 알류미늄으로 만든 냄비나 주전자는 사용하지 않느것이 좋습니다.

 

8. 고등, 소라, 우렁이는 맑은물에 12시간 해감한다음 먹기

 

고등, 소라, 우렁의 체내의 중금속 함량은 아주 높으므로 맑은 물에 12시간 이상 해감을 한다음 먹는것이 좋구요, 밑부분, 즉 내장부위는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내장에 중금속들이 쌓여있기 때문에 윗부분의 근육부위만 먹고 내장은 버리는것이 좋겠습니다.

 

 

 

9. 김, 다시마의 중금속 함량은 바다생선 및 패류보다 높다!

 

바다 먹거리중 중금속 함량이 높은 순으로 알아본다면, 해초류가 가장 높고, 다음은 바다 연체류, 다음 바다생선류와 패류가 조금 낮고  생선에는 생선의 식성에 따라서 볼때 잡식성, 부유식물을 먹는 생선, 부유동물을 먹는 생선, 육식성과 해초류를 먹는 물고기 순으로 높은데요, 또한 바다 심층에서 생활하는 물고기일수록 체내 중금속함량이 더욱 높다고 합니다.

 

10. 섬유소가 풍부한 곡물을 많이 먹기

 

섬유소가 풍부한 곡물들은 장의 활동을 촉진하여 배출을 촉진하여 체내 노페물과 중금속을 최대한 많이 배출하게 만들어 줍니다. 비타민C가 함유된 과일 예를 들면 사과, 키위, 오렌지 등을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C의 활성작용을 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중금속물질이 빠른시간내에 체외에 배출할수 있게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목이버섯, 녹두도 독소배출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지금까지 체내 중금속 배출하는법과 중금속 섭취를 방지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