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신우신염 증상 원인과 환자의 음식 섭취시 주의사항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6. 14.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이 일반적으로 발생하며, 요도염 질병을 분비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요로감염의 발생률은 상당히 높고 요도염과 방광염은 요로감염이라고 하며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 환자는 신우신염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여름철에 발병률이 높고 가임기 여성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신우신염 증상 원인과 환자의 음식 섭취시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우신염 증상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요도 주변에 박테리아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감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신체의 저항이 감소하거나 요도 점막에 약간의 손상이 있으면 박테리아가 요도를 침범하고 요도 위로 올라가서 방광과 신장이 감염 될 수 있습니다.

 

여성 요도는 남성 요도보다 짧고 넓기 때문에 작은 아기의 요도 개방은 종종 배설물로 오염되며 청결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감염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체가 편도선염, 부비동염, 충치 또는 피부감염으로 고통을 받으면 박테리아가 신체의 병변에서 신장으로 흘러 감염을 유발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대부분의 사례는 가끔 오한이 있지만 급성 발병이고 고열, 최대 39°C의 체온, 두통, 약점, 식욕부진, 전반적인 불쾌감, 명백한 요통, 다뇨증 등의 증상이 있으며 소변검사에서 많은 박테리아가 발견되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며칠에서 2주 후에 자발적으로 해결되지만 박테리아는 여전히 소변에 존재하며 나중에 증상이 재발합니다.

 

치료가 적시에 이루어지고 약물이 적절한 경우 증상은 1~3일 내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소수의 환자는 신체 저항력이 떨어지거나 신체적 부작용으로 인해 심각한 질병과 만성 신우신염으로 고통받을 것입니다.

 

급성 신우신염이 있는 경우 편하게 휴식을 취하고 배뇨량을 높이기 위해 물을 충분히 마셔서 박테리아와 염증성 삼출물을 신속하게 배출하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충분한 비타민을 첨가해야 합니다.

 

소변검사를 위해 항균제를 선택하고 의사의 조언을 따라 약물치료 과정을 준수하고 치료 후 검토해야 합니다. 검토 후 재발 징후가 발견되면 치료 과정을 위해 다시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만성 신우신염은 급성보다 치료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의사의 지도하에 박테리아의 상태와 유형에 따라 의약품의 조합이 사용됩니다. 동시에 요로 순환불량, 골반감염과 같은 위험 요인을 적극적으로 찾아 수정해야 하며, 당뇨병 및 간질환과 같은 일부 전신 만성질환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다양한 부작용을 극복하려면 약물 치료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을 예방하려면 임신시 유의해야 하고 특히 여성은 생리기간에 주의해야 하며, 아기 기저귀 위생에 신경써야 합니다. 또한 여성은 월경 중 춥고 습한 곳을 피하고 먼지와 더러운 물이 신체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건조하고 깨끗한 곳에서 생활해야 합니다.

 

끓인 물을 충분히 마시고 배뇨량을 더 많이 늘려 요도에서 박테리아를 씻어 내야합니다. 위생에 주의를 기울이고 청결을 유지하면 신우신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신우신염 원인

신우신염은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한 신장의 염증을 나타냅니다. 임상적으로 신우신염은 급성 및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 발생 원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염이 발생하는 방식은 일반적인 문제이며, 신염은 대부분 소변검사 중 잠혈 및 단백뇨의 존재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다양한 병원성 유도에 의해 유발된 사구체 염증, 사구체 모세관, 여과막의 투과성 증가 및 거대 분자 단백질의 누출을 지칭합니다. 전염병 예방은 사구체 신염의 예방 및 치료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1. 기생충 감염(ex : 정신 분열증), 원생동물 감염(ex : 말라리아 기생충), 몸에 침입하는 생물학적 독소(ex : 꽃가루, 벌독), 약물(ex : 페니실라민), 중금속(수은, 비스무트), 내인성 항원, 악성종양, 양성종양 등도 다양한 유형의 사구체 신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세균 감염으로 인한 사구체 신염은 주로 호흡기 감염, 피부감염, 성홍열 및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장티푸스, 디프테리아 바실러스 등과 같은 다른 세균성 감염과 용혈성 연쇄 구균 감염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신염을 유발합니다.

 

3.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행성 이하선염 바이러스, 간염 바이러스, 홍역 바이러스, 수두 바이러스 등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사구체 신염은 신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신장 조직에 직접 침입하거나 바이러스를 항원으로 사용하여 면역 복합 신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 환자의 음식 섭취시 주의사항

신우신염은 주로 다양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신장 골반의 질병입니다. 신우신염 환자의 경우, 물을 올바르게 마시고 배뇨를 하는 것이 재활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식이요법의 일부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1. 식물성 단백질 제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 기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환자가 요량감소증(oliguria), 부종, 고혈압 및 질소 보유로 고통받는 경우, 신장에 걸리는 부담을 줄이고 체내 비단백질 질소의 축적을 피하기 위해 일일 단백질 섭취량을 20~40g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단백질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독소를 처리하는 신장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해서는 안되며, 콩과 콩 제품을 환자의 영양 보조제로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콩과 콩 제품에는 콩, 녹두, 파바 콩, 두유, 두부 등이 포함됩니다. 

 

2. 강한 조미료를 사용하지 말기

후추, 머스타드, 칠리 소스 등과 같은 강한 조미료는 신장기능에 좋지 않으며, 많이 먹은 후에 갈증을 더 느끼게 됩니다. 글루탐산 일나트륨은 먹지 말고 물의 양을 제한 할 때는 모노 나트륨 글루타메이트도 되도록 적게 사용해야 합니다.

 

3. 고지방 음식을 피하기

만성 신염 환자는 고혈압 및 빈혈 증상이 있으며, 동물성 지방은 고혈압 및 빈혈에 좋지 않습니다. 지방은 동맥 경화를 증가시키고 조혈기능을 억제 할 수 있기 때문에 만성 신장염 환자는 고지방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만성 신염 환자에게 지방 섭취가 없으면 신체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매일 약 60g의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 될 수 있습니다.

 

 

[다른글]

폐경기 증상과 심리적 특성 폐경기에 먹을 것

색깔로 알아보는 강력한 천연 항산화 식품 및 음식

체내 독소 배출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10가지 신호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과 임상 증상 알아보기

위염 증상과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 알아보기

통풍 초기증상 관절붓기와 관절통 및 완화증상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