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낭종 증상과 간질환 환자의 건강 관리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6. 5.

간낭종은 보통 간 우엽에 양성 단일 또는 다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낭종은 기저막의 변화로 인해 게실을 형성하거나 작은 상피세포의 허혈 또는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한 낭종을 점차적으로 형성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간낭종의 증상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데요. 간낭종의 증상과 간질환 환자의 건강 관리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낭종의 증상

우선 간낭종은 종양이 아니고 악성 변형이 일어나지 않으며 천천히 자라고 일반적으로 임상 증상이 없으며 B- 초음파, CT 검사 또는 동위 원소 간 스캔 중에 발견됩니다. 낭종을 수축 또는 소멸시킬 수 있는 약물은 발견되지 않지만 간낭종이 특히 크거나 심각한 질환을 동반하지 않는 한 평생 동안 지니고 갈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를 위해 외과 수술 또는 배수를 수행해야 합니다.

 

단일 간낭종

낭성 비대 및 성장이 느린 비기 생성 간 조직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무증상이며 담관 상피 낭종이 더 흔하고 증상이 경미합니다. 간 부위에 통증, 소화 시스템의 증상 등이 있습니다. 낭종이 어느 정도 자라면 인접한 장기를 압박하여 해당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낭종이 커지면 담관이 압축되어 황달이 생깁니다.

 

다발성 간낭종

대부분의 간 또는 간의 한 엽은 일반적으로 오른쪽 엽에 의해 임상적으로 영향을 받으며 명백한 임상 증상은 없습니다. 영상 및 병리학은 간이 확대되고 변형되며 간장 표면에 다른 크기의 회백색 낭종이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는 간 섬유증 및 간관 증식에 걸리기 쉬우며, 간 부분은 벌집 모양이고 대부분의 낭포액은 무색 투명하거나 황색입니다. 다발성 간낭종은 담관 협착증과 병용시 열 및 황달과 같은 담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낭종이 10cm보다 크면 해당 임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현재 외과적 치료가 주된 치료법이어야 합니다.

 

 

간낭종의 증상 II

간낭종은 간질환의 선천성 낭성 질환으로 양성 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선천적 발달의 특정 이상으로 인해 간낭종이 있습니다. 다낭성 낭포증에 감염된 사람들과 같은 많은 요인을 습득한 환자는 간에서 기생하며 기생 낭종이 있습니다. 외상, 염증 및 심지어 종양도 간낭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0~40세의 발생률은 적은 편이지만 50~60세의 발생률은 높은 편입니다. 간낭종이 있으면 당황하지 말고 먼저 간낭종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간의 낭종은 양성이거나 악성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 조건은 검사 후에만 설명 할 수 있습니다.

 

1. 선천성 간낭종은 초기에 무증상이며 임상 진단이 어렵고 낭종이 어느 정도 자라며 인접한 기관을 누르고 복부 불편, 통증 및 위장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몇 가지 낭종 파열, 낭종 출혈, 유경낭종 비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복부내 감염은 오한, 열 및 상승된 백혈구를 포함 할 수 있으며, 신체 검사 동안 큰 간 또는 위 복부 덩어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간낭종은 천천히 자라며 대부분의 환자에게는 분명한 증상이 없습니다.

 

3. 낭종이 어느 정도 자라면 위, 십이지장 및 결장과 같은 인접한 기관을 압박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복통, 식욕 부진, 구역질, 구토, 불편 및 오른쪽 위 복부의 숨은 통증 등 입니다.

 

4. 간낭종은 종종 초기 단계에서 무증상을 나타내며 대개 복부 위 팽창, 통증, 복부 덩어리 및 큰 간을 포함하여 증상이 나타나기 위해 상당한 크기로 증가합니다. 감염이 있으면 열, 통증 및 기타 염증 증상이 있습니다.

 

 

간질환 환자의 건강 관리법

 

1. 적절한 운동

적절한 운동은 면역과 질병 저항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걷기, 조깅, 체조 등과 같은 신체 기능을 살리기 위해 적절하게 운동해야 합니다. 예방 의학의 일부 전문가들은 아침 운동은 실내에서 수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침에 사람들은 독성 공기와 오염된 먼지, 특히 오존 함유 공기와 연기를 흡입하기 쉽습니다. 기침 및 흉부 불편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고 간 건강을 위해 아침 운동의 경우 인근의 헬스클럽 및 종합 체육관이나 기타 실내 체육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회복 정신

계절 변화에 따라 건강을 유지하고 감정적으로 분노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으며, 과로하지 말고 간장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넓은 마음과 낙관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바쁘고 성급하고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 마음이 편해지길 원한다면 스스로 자신을 차분히 다독여 신체의 내부 환경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정신 질환의 발생과 간질환의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방풍 및 방한

간질환이 있는 환자는 봄과 겨울에는 방풍 및 방한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계절에 따라 옷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다리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매일 밤 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할 수 있으며, 감기에 되도록 걸리지 않도록 적절한 체온유지에 신경써야 하고 편안한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4. 합리적인 식이요법

간질환 환자는 음식을 잘 먹고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고품질 단백질 보충은 간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온도 변화가 심한 환절기에는 고온 및 저온 자극이 인체의 단백질 분해를 가속화하고 신체 저항이 감소하여 질병을 감염시키거나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생선, 닭고기 및 간장건강 식품, 고품질 단백질 식품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글]

백혈병 재발하는 주된 이유

입냄새 원인과 구치 제거 방법

모낭염의 원인 및 증상과 두피 모낭염 예방법

폐경기 증상과 심리적 특성 폐경기에 먹을 것

발한의 이점과 매일 땀을 잘 흘리는 방법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과 임상 증상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