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골관절염 발생 이유와 원발성 골관절염의 유발 원인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6. 12.

관절염은 우리 삶에서 매우 흔한 질병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이 왔으며 환자의 삶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골관절염은 1차 골관절염과 2차 골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 1차 골관절염이 더 흔합니다.

 

뼈관절염은 증식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뼈 및 관절 질환으로 불리며 여러 활액 관절 질환, 관절 통증의 임상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노인의 골관절염 연골 퇴행 및 관절 가장자리의 일종입니다.

 

기능 장애 등이 일어날 수 있는 골관절염은 일차 및 이차로 나눌 수 있고 일차 골관절염의 병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연령, 유전학, 기타 외상과 같은 요인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골관절염 발생 이유

골관절염의 발생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1. 나이

나이가 가장 위험 요소이며 발생률은 나이에 비례합니다. 노화로 무릎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연골의 염증 변화를 자극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된 연골에서 점액 다당류의 함량이 감소하고 연골조직이 콘드로이틴 설페이트를 잃고, 인성이 감소하며 손상 및 퇴행성 변화를 겪기 쉽습니다. 특히 45세 이상 여성의 경우 50세 이상 여성의 약 40%가 이 질병의 영향을 받습니다.

 

2. 비만

비만 체중은 관절의 하중을 증가시키고 자세와 보행의 변화로 인해 관절의 생체 역학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만인에서 무릎 관절 질환의 가장 흔한 부위는 중간 연골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특히 운동이 부족한 비만인 사람들은 이 질환에 더 취약합니다.

 

3. 유전성

인종과 인구에 따른 골관절염의 유병률에서 비롯 될 수 있습니다.

 

4. 에스트로겐

여성의 발병률이 높고 폐경기 후에 현저하게 증가하며 관절 연골에서 발견되는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여성 환자에서 골관절염의 발생이 에스트로겐과 관련이 있다고 추정합니다.

 

5. 기후 요인 

습하고 추운 환경에 사는 많은 사람들은 증상이 있습니다. 이것은 뼈의 온도와 혈액 순환이 좋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6. 관절 형태

많은 무릎 골관절염 환자는 선천성 외반족(valgus) 기형 또는 슬개골탈구 및 기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힘줄의 불균형으로 인해 환자의 이 부분은 같은 나이의 다른 사람들보다 골관절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7. 직업 및 환경

직업(현장 노동자, 운동 선수, 직물 등) 정도에 따라 골관절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관절 변형은 관절 변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엘리베이터가 없는 주민의 무릎 관절 통증과 무릎 관절염의 발생률은 엘리베이터를 주로 이용하는 주민보다 높습니다.

 

8. 관절외상 및 기타 질병

골절, 탈구, 십자 인대 및 무릎 반월 상 연골 손상(반월상연골판손상 무릎)은 관절 연골의 국부적 부하와 마모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심한 외상, 특히 골절은 다른 부분의 기능을 변화시켜 골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당뇨병, 척추 측만증 및 기타 질병은 무릎의 골관절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8가지 골관절염의 발생 이유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일부 발생 이유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단을 위해 병원에 가서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방을 하지 않거나 악화되고 있는 관절염 상태를 지연시키면 치료에 가장 좋은 시간을 놓치게 되며 환자에게 큰 고통을 안겨줍니다.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서둘러 해당 치료기관을 찾기를 바랍니다.

 

원발성 골관절염의 유발 원인

원발성 골관절염은 보통 중년 이후에 발생하며 발병률은 연령에 따라 증가합니다. 영향을 받는 관절은 일반적으로 체중을 견디는 관절과 자주 움직이는 관절입니다. 주요 증상은 관절 통증으로 보통 아침에 발생하는 관절 통증입니다. 완화되지만 활동이 너무 많으면 관절 마찰로 인해 통증이 증가합니다.

 

또 다른 증상은 영향을 받는 관절이 쉽게 움직이지 않고 오랫동안 특정 자세를 유지한 후 뻣뻣한 관절을 느끼는 것입니다. 기후 변화는 종종 증상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닌 다수의 관절이 동시에 관여하지만 전신 대칭성 다발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관절을 움직일 때 영향을 받는 관절의 검사에서 약간의 부기, 마찰, 클릭음 같은 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각한 질병 발병 환자에서 근육 위축 및 관절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증상은 X-레이 징후에 비례하지 않으며 영향을 받는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원발성 골관절염의 유발 원인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의 연골조직에서 관절 손상이 증가하고 점액 다당류의 함량이 증가하며 섬유질 성분이 증가하고 연골의 인성이 감소하며 피로 저항이 감소하여 손상으로 인한 피로 저항력 감소와 퇴행성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유전성

1차 전신성 골관절염은 여러 연골 이형성증, 유전성 뼈 손톱 이형성증, 선천성 고관절 이형성증 이외에도 여러 가지 유전 적 요인이 있습니다.

 

3. 비만 및 체중증가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관절이 받는 무게도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4. 기타 외상 요인

장기간의 비정상적인 하중은 관절 연골의 저항에 영향을 주어 연골의 퇴행성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체조 선수의 고관절, 팔꿈치 및 척추, 발레 무용수들 및 축구 선수의 발목, 현장 작업자의 어깨 관절염 발생률이 높습니다.

 

골관절염 발생 이유와 원발성 환자의 이환율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골관절염을 미리 예방하는게 좋겠지만, 증상이 있다면 더 늦지 않게 관련 병원을 빨리 찾아 정확한 진단과 함께 신속한 조치를 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글]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고 지연시키는 방법

발한의 이점과 매일 땀을 잘 흘리는 방법

위염 증상과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 알아보기

알콜알레르기 알콜중독 예방하는 6가지 방법

신장결석 증상과 초기 환자의 통증과 혈뇨 증상

고혈압환자의 소금조절 저나트륨식과 신맛 조미료 사용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