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식욕억제하는방법 및 음식의 충동섭취를 예방하여 비만탈출하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1. 23.

식욕억제하는방법 및 음식의 충동섭취를 예방하여 비만탈출하기

 

살빼기 다이어트를 하려면 본인의 결심과 의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항상 주위나 옆에 도사리고 있는 각종 유혹때문에 힘들때가 많은데요, 예를 들면 TV에서 방송되는 각종 음식들과 마트나 슈퍼에 진열해놓은 맛나는 간식들, 길거리의 각종 맛집들...

 

이 모든것들이 항상 본인의 다이어트 의지와 결심을 흔들리게 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식욕 섭취충동이 생길때 어떻게 하면 식욕을 억제할수있을까요? 그럼 아래에  식욕억제하는방법으로 음식절제가 없고 단식이 없는 다이어트비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섭취욕구

 

식욕을 억제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 포만감신경

 

식욕을 억제하려면 꼭 음식섭취를 거부할 필요는 없는데요, 그 방법은 음식섭취방법으로 인체 포만감을 느끼는 세포를 자극하여 배부르다는 신호를 보내주는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적으로 과도한 음식섭취를 막을수 있답니다. 음식을 먹기 시작하여 섭취하는 시간 20~30분후 인체 포만감을 느끼는 신경이 움직이면서 대뇌에 배부르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요, 몇가지  인체의 포만감을 느끼는 세포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비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고단백질과 고섬유질음식을 섭취하기

 

식사시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수분을 섭취후 스펀지처럼 부풀면서 포만감을 느끼도록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지방에 비하여 단백질의 소화나 흡수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할수 있습니다. 

 

콩류, 잡곡류등 음식들은 고섬유질식품이면서 또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으로 식욕억제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배고픔이 사라져야 불필요한 음식의 섭취를 감소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야채를 많이 먹기

 

야채라면 어떤 야채도 상관이 없다고 할수 있겠는데요, 건강은 물론이고 피부미용, 다이어트까지 좋은 효과를 주므로 다이어트시 식욕억제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야채는 열량이 아주 낮고 수분과 섬유소가 풍부하여 평소에 많이 먹어도 살찔 위험이 절대 없답니다. 일부 전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예를 들면 완두콩, 옥수수, 밤, 단호박, 감자는 적당히 섭취한느것이 좋구요, 신선한 야채를 많이 먹게 되면 식욕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3. 공복이 되기전에 방어조치를 취하기

 

보통 점심식사를 12시 좌우에 끝낸다면 저녁식사는 6시 퇴근 이후에 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점심식사와 저녁식사사이가 너무 길어지게 되어 그 사이에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데요, 보통 식사후 5시간이 지나면 고도의 배고픔으로 다음식사시 폭식을 유발하므로 그 전에 조금 배고픔을 느낀다면 억지로 참을 필요없이 공복이 되기 30분전에 고단백질 다이어트간식을 섭취해주어 공복감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고단백질 다이어트 간식으로는 예를 들면 견과류 등 인데요, 매일 오후 2~4시 사이에 체내의 지방소모가 가장 높은 시간이므로 오후 3시좌우에 음식을 조금 섭취해주면 공복감을 피할수 있답니다.

 

식욕억제

 

4. 외식하기전 견과류를 먹기

 

만약 배고픈 상태에서 식당에 외식하러 간다면 메뉴를 선택시 고칼로리 음식을 주문하기 쉽고 심지어는 너무 배고프게 되면 과량으로 주문하게 폭식을 할수 있으므로 평소에 간식으로 견과류를 가지고 다니면서 외식을 하기전에는 조금씩 먹게 되면 공복감을 피할수 있어 식욕억제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 종류로는 아몬드나 호두가 단백질이 풍부하여 식욕억제에 좋은 간식이 되겠습니다.

 

5. 음식 씹는 회수를 늘이기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어 비만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유는 포만감 신경이 음식을 섭취하여20~30분이 자나야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인데 만약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포만감 신경이 활발하게 움직이기전에 음식을 다 먹어 항상 배고픔을 느끼면서 조금 지나면 또 다른 음식을 먹고 또 먹고 하다가 나중에는 체내에 열량이 쌓여 비만이 됩니다.

 

식욕을 억제하는방법

 

그러므로 음식을 먹을때 음식씹는 횟수를 늘이게 되면 얼굴살도 뺄수 있을뿐만 아니라 또 음식섭취하는 속도를 줄여주어 내장기능을 활성시켜 열량의 소모를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야채나 과일, 해조류의 음식으로 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칼로리는 아주 낮기 때문에 크기를 크게 썰어 오랫동안 씹게 되면서 음식을 천천히 먹는 습관이 길들여져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6. 의지를 높이기

 

지금까지 식욕억제하는 방법 음식의 충동섭취를 예방하는 몇가지 방법들이였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몇가지 식욕을 억제하여 다이어트하는 방법들에서 가장 중요한건 자신의 의지를 높혀 자신이 세운 다이어트 목표를 당성하기 위하여 식욕억제 방법을 견지하는것인데요, 다이어트를 포기하거나 음식을 먹지 않거나 하는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는 음식을 영활성있게 먹는 방법으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