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균혈증 증상 및 징후와 치료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5. 15.

균혈증은 외부 박테리아가 체 표면의 입구 또는 감염의 입구를 통해 혈액 시스템으로 들어가 사람의 혈액에 증식하여 몸 전체에 혈류와 함께 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체 수술용 카테터 또는 구내염은 균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균혈증 환자는 여러 기관의 급성 전이성 감염을 일으키고 다양한 급성 감염 증상을 나타냅니다. 의심되는 경우 혈액 검사를 즉시 수행하고 진단되면 감염 치료를 신속히 시작해야 합니다.

 

균혈증 증상 및 징후와 치료

환자가 지속적인 또는 높은 수준의 균혈증이 발생할 위험이 없다면, 전형적인 낮은 수준의 균혈증은 무증상입니다. 전신 감염의 전형적인 징후로는 호흡 곤란, 오한, 체온 상승과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증상이 있습니다.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환자의 피부와 경계가 뜨거울 수 있습니다. 혈압의 측정은 일부 환자에서 저혈압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부 특성은 질병의 원인과 박테리아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횡격막 위의 대부분의 감염은 그람 양성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반면, 담도 및 요로 감염을 포함한 복부 감염은 대부분 그람 음성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그람 양성 박테리아와 그람 음성 박테리아 균혈증 및 패혈성 쇼크를 구별할 수 있는 실험적 진단과는 별도로 신뢰할 만한 다른 식별 방법은 없습니다.

 

전이 농양은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영향을 받는 장기가 광범위 할 때 특징적인 증상과 감염 징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포도상 구균 균혈증의 경우 여러 농양 형성이 일반적입니다. 지속적인 균혈증 환자의 25~40%가 혈역학적 불안정성을 일으키고 패혈성 쇼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외과 수술 및 내부 정맥 카테터 삽입 또는 카테터 관련 일시적 균혈증은 감지하기 어렵고 일반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환자가 판막 심장병, 혈관내 보철물 또는 면역 억제제를 받는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여 심내막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감염된 구강조직, 감염된 캐뉼라, 농양 절개 및 배액, 내부 장치의 박테리아 성장, 정맥내 및 심장내 카테터, 장루에서의 수술 또는 일상적인 치과 시술 장치와 카테터 모두 일시적인 균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그람 음성 균혈증은 간헐적이고 기회주의적 입니다. 화학요법 후 환자의 심각한 영양 실조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감염의 초기 부위는 일반적으로 폐, 비뇨 생식관, 위장관 또는 연부 조직, 욕창 궤양이 있는 피부를 포함합니다. 위험한 사람들, 특히 치과 수술 후 심장 판막 질환, 인공 심장 판막 또는 기타 혈관내 보철 환자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더 심각한 균혈증의 예후는 두 가지 결정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감염원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식별하는데 달려 있으며, 둘째는 원래 질병과 그에 따른 기능 장애에 달려 있습니다. 외상성 임플란트, 특히 정맥 및 비뇨기 카테터는 신속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그람 염색 및 박테리아 배양과 같은 실험실 샘플을 얻은 후에는 경험에 따라 즉시 항생제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내장 파열, 농양이 있는 자궁근종, 장 또는 담낭 괴저와 같은 특정 사례는 외과적으로 치료해야 하며, 큰 농양은 절개하고 배액해야 하며 괴사 조직은 제거되어야 합니다.

 

폐, 담도 또는 요로 감염으로 인해 균혈증이 지속되는 경우, 방해 및 농양 형성이 없으면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가 성공적입니다. 다기관 부전의 경우, 다양한 박테리아 및 다종 균혈증이 종종 발견되고 예후는 좋지 않습니다. 항생제 치료 또는 수술 치료를 지연시키는 사람들은 사망률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글]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과 임상 증상 알아보기

백혈병 재발하는 주된 이유

입냄새 원인과 구치 제거 방법

체내 독소 배출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10가지 신호

발한의 이점과 매일 땀을 잘 흘리는 방법

통풍 초기증상 관절붓기와 관절통 및 완화증상

 

 






댓글